월급만으로는 늘어난 수명을 감당하기 어려운 시기가 왔다. 그것은 당신도 나도 피해 가기 어렵다. 아이가 뱃속에 있을 때부터 금융계좌를 만들어주고 금융자산 늘리는 것이 미덕인 시대가 왔다. 은퇴 후 30년 이상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노후자산을 모아놓지 않으면 오래 사는 것이 재앙이라고 할 수 있다.
투자를 하긴 하는데 수익을 본 경험이 있는가? 내가 사는 것들만 하락하는 것 같지는 않은가? 꼭 팔고 나면 오르는 느낌도 든다. 공부를 한다고 멈춰있기에는 시기가 늦는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다 잘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나만 원숭이처럼 지내고 있는 것인가 자괴감도 든다.
필연적으로 투자를 공부해야 한다. 도움의 손길이 있어서 걱정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이미 스스로 많은 부를 이루어서 걱정 없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처럼 평범한 사람, 특히 혼자서 모든 것을 이루어가야 하는 사람은 투자 공부가 필수다.
투자라고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는가? 부동산, 주식, 코인, NFT, 미술작품, 저작권 등 여러 가지가 생각나다. 이번 책은 투자 중에서도 주식투자에 대한 책이다.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버려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자존심이다. 내 말은 무조건 맞고 저 사람은 무조건 틀릴 거라는 생각, 내가 틀릴 리가 없다는
강환국 님이 말하는 투자에서 성공하는 세 가지 방법
1. 아이디어 수집
귀를 열어 두어야 한다. 자존심을 버리고 저 사람의 이야기가 맞는지 들어봐야 한다.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들으며 정보와 아이디어를 수집해야 한다. 마음이 닫혀 있으면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가 없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는 것이다. 오픈마인드가 되어있어야 투자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을 읽는 것 또한 다른 사람의 생각과 정보를 듣는 것이다. 마음을 열고 다양한 관점을 들어보자. 그리고 그 안에서 나에게 필요한 것을 취사선택해보자. 그러면 조금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길이 열릴 것이다.
2. 검증
아이디어와 정보를 수집했다면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그대로 따라가기에는 내 돈이 너무 소중하지 않은가. 반드시 검증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백테스트를 통해서 정말 신뢰할 만한 지 살펴보자.
백 테스트할 때 참고하는 사이트는 자산 배분 부분을 살펴볼 수 있는 portfolio visualizer와 newsystock을 참고하면 된다. 하루에 한 개는 꾸준히 검증해 간다고 생각해라.
한 번 검증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저자는 말한다. 백테스트를 만개 이상 하지 않았다면 같이 밥을 먹을 수가 없겠다고 말이다. 만개 이상 검증해보라는 말이다.
투자는 심리전이라고 한다. 우리 뇌는 여러 가지 심리에 의해서 움직인다. 우리의 뇌는 여러 가지 오류가 있다. 실제로 돈을 투입하기 전에는 어느 정도 합리적이고 성공적인 투자전략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매수가 시작되어 투자가 시작된 순간부터 투자에 악영향을 주는 심리적 편향이 발동되기 시작한다. 인지 오류와 감정적 편향이 생길 수 있다. 단순한 상황에서는 즉각적으로 지름길을 찾을 수 있겠지만 투자는 복잡한 상황이다. 감정적 편향도 일어난다. 모든 사람은 자존심이 강하고 마음의 고통을 피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실수를 인정하거나 실패하는 것은 극도로 꺼리는 경향도 있다. 자기 합리화를 빨리 하기도 한다. 그래서 검증을 해야 하는 것이다.
아주 적은 금액이라도 나에게는 무척 소중한 돈이다. 다른 사람의 말만 믿고 투자하기에는 너무 아깝지 않은가? 투자는 자신의 책임이다. 꼭 스스로 검증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3. 실천
아무리 좋은 정보를 들어도 실천하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소용없다. 내가 직접 검증한 것을 계속 실행해야 한다. 결국 실행의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퀀트 투자에서 실행하고 나서는 또 다른 시작이다. 더 좋은 전략은 없는지 내가 실천한 전략이 맞는지 또다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검증하고 그다음에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중간에 주관적인 생각을 집어넣어 전략을 망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검증 부분에서 말했듯이 인간은 감정적 편향과 인지 오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에 개입하지 않아야 투자에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퀀트 투자가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손실을 줄이고 성공확률을 높여가는 것이다. 실행했다면 믿고 놔두자. 중간에 개입하지 말자.
퀀트 투자가 심심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고팔고 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에 따라 6개월에 한 번 혹은 10개월에 한 번 정도 매매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런 점 또한 마음에 들어서 퀀트 투자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책의 특징은 저자의 동영상 링크까지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연결되어있다. 텍스트로만 이해가 되지 않거나 부연설명이 필요할 때 저자의 영상이 많은 도움이 된다.
미국 시장을 살펴보느라 잠도 설치고 시장이 폭락할까 봐 여행도 못 가고 다른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사람은 퀀트 투자를 공부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강환국 저자처럼 성공해서 전략에 맡겨두고 좀 더 의미 있는 일에 시간과 노력을 쓰고 싶다. 한 가지 더 실천해볼 것은 아이들의 계좌도 퀀트전략을 사용해보고 싶다. 투자는 시간을 사는 것이라고 했다.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시간이 있기 때문에 좀 더 공부해서 아이들의 계좌도 전략을 실행해보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다.
하면 된다. 정말 된다. 말하는 저자의 말을 믿고 부지런히 공부해서 전략을 실행해봐야겠다. 우선 나의 계좌부터, 그다음에는 신랑의 계좌와 아이들의 계좌까지. 10여 년 전만 해도 소수 기관투자자의 전유물이었던 퀀트 투자를 접해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배움의 의지가 불타오르고 책의 중간중간에 있는 일반인 투자자들의 후기를 보니 나도 할 수 있겠 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잘 모르겠다고 덮어두지 않는다면,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모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1 회독을 했는데 잘 모르겠어서 2 회독을 하는 중이다. 처음에는 그냥 가볍게 훑고 지나갔고 두 번째는 영상과 함께 정독하며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중이다. 잘 모르겠으면 한 번 더 보면 된다는 마음이다.
지금 장이 많이 좋지 않다. 그래서 더 좋다. 이 시기에 퀀트를 공부하게 된 것 또한 행운이다. 부지런히 공부해서 실천으로 옮겨야겠다.
댓글